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

젖소의 실체! 우유가 젖소에게 미치는 영향!

by Seung Beom 2017. 9. 25.

안녕하세요. 하류입니다.

이번에는 젖소의 실체와 우유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여러분들은 우유에 대해 얼마나 아시나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우유에 대해서 단점보단 장점을 더 잘압니다.

젖소는 사람과 마찬가지의 이유로 젖을 만듭니다. 즉, 사람이 아기에게 모유수유를 하듯이 젖소의 젖은 송아지에게 먹이려고 우유를 만듭니다. 하지만 송아지가 많이 먹기는 커녕 우리 사람들이 많이 먹죠. 젖소의 젖이 나올 수 있도록 매년 인공수정을 당합니다. 이 때 사용되는 기구를 영어로 'rape racks' 라고 불립니다. 이 영어의 뜻은 '강간대' 라는 뜻입니다. 살벌하죠?

젖소가 임신하고 열달 후 송아지가 태어나면, 어미소와 송아지 사이에 강한 유대가 생겨난다고 합니다. 사람 엄마와 아기가 그렇듯이 말이죠. 그러나 어미소와 송아지는 금세 헤어져야 합니다. 송아지는 생후 1~3일이 되면 엄마와 강제로 분리되는데, 이 때 어미소와 송아지는 모두 큰 고통을 느낀다고 해요. 그 후로 그렇게 떨어져서 어미소와 송아지는 영영 이별합니다. 그 후 수컷 송아지는 송아지 고기용으로 팔려갑니다. 송아지 고기는 영어로 'veal' 이라고 하는데, 아주 잔혹하게 생산됩니다. 사람들은 부드러운 살코기를 만들기 위해 수컷 송아지를 비좁은 상자에 가둬 기릅니다.

수컷 송아지들은 이렇게 비좁은 상자 안에서 몇 달을 비참하게 살다가 도살됩니다. 암컷 송아지는 엄마처럼 낙농장의 젖소로 사육되는데요. 하지만 그 전에 뿔을 제거합니다. 뿔을 자를 때 마취 같은건 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그런데 젖소의 뿔에는 신경이 많아서 뿔을 자를 때 엄청난 고통을 느낍니다. 그런 다음에는 인간들을 위해서 "우유 기계" 로 살게 됩니다. 새끼에게 먹이는 양보다 4.5배 많은 우유를 생산합니다. 젖소는 원래 평균적으로 20년까지 살 수 있지만 낙농장의 젖소들은 4살 정도가 되면 도살되어 싸구려 고기로 팔립니다.

젖소들이 비좁은 사육장에 갇혀 반복적인 인공수정과 유방염에 시달리고 태어난 송아지는 매번 빼앗기는 이유는 저희 인간이 소의 젖을 먹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우유 대신 두유, 아몬드유를 먹게 되면 고통 받는 젖소, 송아지는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 육식을 줄이고 채식을 늘리는 것은 일상에서 별도의 시간과 노력 없이 동물들의 고통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젖소와 송아지를 위해서 저는 실천 해보려구요! 여러분이 실천하는 만큼 젖소와 송아지들의 고통은 줄어듭니다!

댓글